<Algorithm> 163. 벽돌깨기(SWExpert)
by BFine반응형
1. 벽돌깨기(SWExpert)
사용 알고리즘 : DFS, 완전탐색
-
이 문제를 풀면서 벽돌의 크기만큼 깼을때 다시 돌아오는 경우를 어떻게 처리 해야할지가 가장 어려웠다.
예를 들어 왼쪽으로 깨질때 3 0 8 이면 8이 깨질때 다시 왼쪽으로 가야하는 부분에서 감이 잘안와서 다른포스팅을 참고했다.
위에 저문제를 벽돌크기만큼 반복해서 처리하는 것을 보고 감탄했다. 좀 더 넓게 보는 사고가 필요한 것 같다.
문제에 대한 접근&생각
- 공은 N번 쏠수 있고 쏜데 또 쏠수 있음 -> 완전탐색!
- 벽돌이 깨질떄 상하좌우에 있는 벽돌도 깨짐 -> DFS!
- 벽돌에는 크기가 있어서 크기만큼 깨져야함 -> DFS 반복!
다른 방법 풀이
깨지는 벽돌의 수를 DP를 통해 저장하여 마지막에 총개수에서 빼주는 방식
내 코드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| import java.util.Scanner; public class Solution { static int n; static int w; static int h; static int[][] map;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 int test = sc.nextInt(); for(int t = 1; t <= test; t++ ) { 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 * 벽돌을 N번 쏘는 위치를 완전탐색한다. * 그리고 DFS를 이용하여 해당 벽돌의 * 크기 만큼 반복을 하여 상하좌우 * 를 벽돌크기만큼 없애주고 한번 쏘고 난후에 * 정렬해주고 다시쏘는 것을 반복하여 * 남은 벽돌의 최솟값을 구한다. 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 n = sc.nextInt(); w = sc.nextInt(); h = sc.nextInt(); map = new int[h][w]; for(int i = 0; i < h; i++) { for(int j = 0; j < w; j++) { int temp = sc.nextInt(); if(temp != 0) { map[i][j] = temp; } } } res = Integer.MAX_VALUE; solve(0); System.out.println("#"+t+" "+res); } } static int res; private static void solve(int deep) { //벽돌위치 완전탐색 int[][] temp_map = new int[h][w]; deepClone(map, temp_map); if(n==deep) { int cnt = 0; for(int i = 0; i < h; i++) { for(int j = 0; j < w; j++) { if(map[i][j] != 0) cnt++; } } res = Math.min(res, cnt); return; } for(int i = 0; i < w; i++) { for(int j = 0; j < h; j++) { if(map[j][i] != 0) { dfs(j, i); break; } } pullDown(); solve(deep+1); deepClone(temp_map, map); } } private static void dfs(int x,int y) { int range = map[x][y]; map[x][y] = 0; for(int i = 0; i < 4; i++) { for(int size = 0; size < range; size++) { // 벽돌 크기만큼 dfs 반복 int nx = x + dx[i]*size; int ny = y + dy[i]*size; if(isBoundary(nx, ny)&&map[nx][ny] != 0) { dfs(nx, ny); } } } } static int[] dx = {0,0,1,-1}; static int[] dy = {1,-1,0,0}; public static boolean isBoundary(int nx,int ny) { if(nx < 0 || ny < 0 || nx >= h || ny >= w) return false; return true; } private static void pullDown() { // 중력 for(int i = 0; i < w; i++) { for(int j = h-1; j >= 1; j--) { for(int p = j-1; p >= 0;p--) { if(map[j][i]!=0) break; if(map[p][i]!=0) { map[j][i] = map[p][i]; map[p][i] = 0; break; } } } } } public static void deepClone(int[][] origin,int[][] copy) { for(int i = 0; i < h; i++) { copy[i] = origin[i].clone(); } } } | cs |
얻은 것
참조 변수를 백트래킹 할 경우는 지역변수를 이용한다.!
참고 & 출처
https://charm-charm.postype.com/post/320284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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