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Algorithm> 50. 1916번 최소비용 구하기(Dijkstra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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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1916번 최소비용 구하기(Dijkstra)
-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문제, for문을 이용하는 방법과 우선순위 큐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우선순위 큐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.
- 다익스트라는 시작정점에서 인접정점의 가중치가 가장 최소가 되는 선택하는 그리디 알고리즘이다.
- 시작정점 -> 인접정점들의 정보 -> 최저비용 정점으로 이동 -> 인접정점들의 정보 -> 업데이트(경유할 때 더 최소비용일 경우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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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Comparator;
import java.util.PriorityQueue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Main {
static int[] dist;
static int[] path;
static boolean[] visited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;
int N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+1;
int M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ArrayList<Edge>[] aLists = new ArrayList[N];
dist = new int[N];
path = new int[N];
visited = new boolean[N];
for(int i = 0; i < N; i++) {
dist[i] = Integer.MAX_VALUE;
path[i] = -1;
aLists[i] = new ArrayList<>();
}
for(int i = 0 ; i < M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int a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b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w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aLists[a].add(new Edge(b, w));
}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int a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b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dijkstra(a, aLists);
System.out.println(dist[b]);
}
public static void dijkstra(int startVertex, ArrayList<Edge>[] aLists) {
PriorityQueue<Edge> pq = new PriorityQueue<>(new Comparator<Edge>() {
@Override
public int compare(Edge o1, Edge o2) {
return o1.weigth - o2.weigth;
}
});
dist[startVertex] = 0; // 시작정점
path[startVertex] = 0; // 시작점
pq.add(new Edge(startVertex, dist[startVertex]));
// 시작 위치 큐에 저장
while(!pq.isEmpty()) {
Edge e = pq.poll();
int vertex = e.vertex;
// 방문 정점
if(visited[vertex]) continue;
visited[vertex] = true;
for(Edge edge : aLists[vertex]) {
//방문정점의 인접정점들 확인
int destination = edge.vertex;
// 인접정점
int weigth = edge.weigth;
// 인접정정의 가중치
if(dist[destination] > dist[vertex] + weigth ) {
// 경유할 경우와 직진할 경우의 가중치 비교, 경유할 경우가 더 가중치가 덜 하다면
dist[destination] = dist[vertex] + weigth;
// 목적지 가중치 변경 ( 시작 정점부터 현재까지의 가중치 )
path[vertex] = destination;
// 루트 경유(목적)지 저장
pq.add(new Edge(destination, dist[destination]));
// 큐에 저장, 시작정점부터 해당 정점까지의 가중치 등록
}
}
}
}
}
class Edge{
int vertex,weigth;
public Edge(int adj, int weigth) {
super();
this.vertex = adj;
this.weigth = weigth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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